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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개발 표준은 종종 구현 가능한 것 보다 빠르게 변경된다. 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인기를 얻고 있는 트렌드 및 기술 접근 방식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2022년 가장 인기 있는 웹 기술 트렌드에는 무엇이 있을까? 마크 주커버그는 우리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려면 차세대 트렌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첫째로 음성검색이다. 우리는 현재 음성 검색 시대의 시작을 살고 있다. 모든 스마트폰에는 이미 디지털 음성 비서가 탑재 돼 있으며 AI스피커 또한 현재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음성 인터페이스로 전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사용이 편하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은 애초에 배울 필요가 없는 것이기에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지 않고 즉시로 음성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또한 경제성이 뛰어나다. 디지털 음성 비서는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기능으로 자리잡았는데, 스마트 스피커는 아직 흔하지는 않지만 저렴한 제품에도 탑재되어 나오고 있다. 게다가 비즈니스에서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현재 음성 검색은 전자 상거래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이다.게다가 웹상의 모든 비즈니스에도 적용된다. 웹 앱을 찾으려면 가능한 빠르게 음성 검색에 적응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 스피커용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충성심 높은 고객을 구축하고 판매를 창출 할 수 있다.
두번째 트렌드는 웹어셈블리이다. 웹 앱을 빌드할 때 일반적으로 성능이 저하된다. JavaScript 제한으로 인해 많은 계산이 느려지고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문제점은 대부분의 인기 있는 게임과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이 데스크톱에만 제공되는 이유다. 그리고 웹어셈블리를 사용하면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코드를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할 수 있다. 이 새로운 형식은 웹 앱에서 네이티브와 같은 성능을 목표로 한다.
웹 개발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웹어셈블리.
웹어셈블리 코드는 JavaScript보다 빠르다. 결과적으로 가장 적합한 언어(C/C++/C#/Rust/Kotlin 등)로 앱의 성능이 중요한 부분을 직접 작성할 수 있는 것 이다. 그러면 웹어셈블리가 브라우저에서 실행을 처리한다. 기본 앱은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다. 이는 추가 개발 비용 없이 웹에서 비슷한 성능을 제공하면서 더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엣지, 사파리, 크롬, 오페라 모바일 등을 포함한 점점 더 많은 주요 웹 및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이 최신 유행 도구를 사용하여 UX를 끌어 올릴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강력하게 사용된다. 웹어셈블리를 통해 웹 앱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이 기술은 온라인 이미지 또는 비디오 편집기, 웹 게임, P2P 플랫폼 , 음악 앱, 양방향 교육 및 훈련 앱, 3D 매핑 앱 등 을 구축하려는 경우 확실히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
머신러닝을 통한 콘텐츠 개인화.
머신 러닝을 포함한 인공 지능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인터넷에서 하는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모든 면에서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머신러닝의 핵심이다. 머신 러닝은 개발자의 직접적인 입력 없이 성능을 향상시킨다. 기본적으로 머신러닝은 들어오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감지하고 결정을 내리고 작업을 개선한다.
웹 개발의 콘텐츠 개인화.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는 호스트가 요청을 수락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게스트 검색 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머신 러닝을 사용한다. 머신 러닝 알고리즘은 각 호스트들의 결정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수락될 가능성이 높은 목록이 우선적으로 표시된다. 테스트 결과는 전환율이 3.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모든 에어비엔비 사용자들의 요청은 이제 이 알고리즘에 따라 처리되고, 그 결과 고객 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 수익이 증가했다. 넷플릭스 엔지니어들은 그 이상으로 발전했다. 개인 맞춤형 콘테츠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 고급 ML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더 나은 방식으로 만족시킨다. 전체 사용자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하는 것 과 달리 각 사용자는 특별히 식별된다. 알고리즘은 이전 쿼리 대신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그리고 물론 이러한 것들 외에도 더 많은 예가 있다. 자연어나 이미지 인식을 활용하거나 기계 인식을 통해 컴퓨터는 데이터를 해석하고 근거 있는 결정을 내릴수도 있다. 게다가 머신 러닝은 금융, 의료, 농업,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의 웹 앱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기술들은 AI없이 달성하기 어려울 정도로 향상된 기술을 제공한다.
웹 앱이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을까?
머신 러닝은 모든 웹 서비스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으며 서비스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표시되는 콘텐츠를 적절하게 조정한다. 방문자는 사이트가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하지만 방문자는 맞춤형 컨텐츠에 만족할 수 있게 되고 참여도와 전환율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 및 가속 모바일 페이지(AMP)
구글은 휴대용 기기에서 빠르게 로드되는 웹 앱을 우선하기 때문에 웹 페이지 로드 시간을 줄이는 기술인 PWA 또는 AMP구현을 사용하는게 좋다. PWA(프로그레시브 웹 앱)은 모바일 환경을 복제하는 웹 페이지인데, 빠르고, 온라인이나 열악한 인터넷 환경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며,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다. PWA는 사용자가 여전히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도 못하고 고급 환경을 즐길 수 있게한다.
CTA 이미지. 가속 모바일 페이지(AMP)는 일단 정적 콘텐츠에서만 작동하지만 HTML보다는 빠르게 로드된다. AMP는 멋진 요소는 모두 생략하고 텍스트나 이미자 같은 필수 정보만 표시한다. 이러한 방식은 블로그에서 완벽하게 작동한다. PWA나 AMP를 채택해야 하는지 여부는 사례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훌륭한 PWA는 굉장히 많다. 트위터의 경우 매월 3억 3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 를 보유하고 있다.